반응형

갑작스러운 TAT2급 신청과 함께 공부는 하나도 하지 않고 흘러가고 있는 나날들입니다.

 

사실 지난번 글(OT)에 모두 파악을 했어야 하는데 무슨 자신감인지 여태 하나도 건드리지 않고 있습니다. 이러다가 이번에도 전산세무2급에 이어 2주 남아서 미친듯이 공부하고 불합격의 흑역사를 만들지도 모르겠습니다.

 

다시는 그런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 이 글을 기록하고나서 공부를 해야겠지요.

 

 

 

TAT2급 배점은 위와 같이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범위가 거의 겹쳐서 어떻게 보면 전산세무2급과 별 차이가 없어 보이는데요. 전산세무회계쪽 시험만 쭉 준비하고 봐오다가 제가 처음 TAT시험지를 봤을때, 뭐를 보고 문제를 풀어야 하지? 라고 느꼈을만큼 문제 스타일에 차이가 있었습니다.

 

유형파악과 문제 스타일을 알기 위하여 유튜브에 공개되어 있는 기출문제 풀이 강의를 하나 콕 찍어서 전체 시청을 해본 결과, 둘은 비슷하면서도 차이점이 분명 존재했습니다. 이론부분은 원가가 빠졌지만 문제수나 배점이 같다고 보고요. 거래자료 입력부터 차이점이 느껴집니다. 차이점을 한눈에 알아보기 위하여 22회차 TAT2급 A형문제 답안지를 캡쳐해왔습니다. 

 

※ 추신! 혹시 FAT1~2급, TAT1~2급 기출문제가 필요하신분들은 아래의 링크로 들어가셔서 상단 고객센터 ▷ 자료실에 들어가시면 압축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공인회계사회 국가공인 AT자격시험 홈페이지 : https://at.kicpa.or.kr/home/main.jsp 

 

 

 

 

 

 

이렇게 한페이지만큼 차지하는 자료1, 자료2, 자료설명, 평가문제들이 한 문제이고, 문제에서 내가 해결해야 하는 것들을 위해서는 자료들을 잘 해석하여 「평가문제」를 잘 읽고 자료를 입력해주면 되는것이지요. 답안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매입매출전표에도 잘 입력해줘야 하고, 분개 입력후 자금관리(F3)쪽에도 들어가서 어음 등록해놓은것을 불러와야 하는거죠. 이 한문제만 봐도 문제 스타일에 대해서 어느정도 알 수 있습니다. 「거래자료 입력」부분의 문제들은 일반전표에 들어갈지, 매입매출전표에 들어갈지 알아서 파악하여 입력 후 문제에서 관리서류들도 작성을 원할 경우 찾아가서 입력하거나 불러오기 해주면 되는것입니다.

 

부가가치세에서는 TAT2급(세무실무) 같은경우 부가세 신고서 작성보다는 매입매출전표에서의 거래유형을 제대로 넣어주면 알아서 부가세 신고서에 자동으로 끌어오고, 부속서류도 마찬가지로 숫자를 끌어오는 경우가 많으니 문제에서 제시된대로 착착착 풀이를 진행해 간다면 많은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메리트가 되겠습니다.  

 

부가가치세에서 여러유형이 존재 하지만 개인적으로 특별했던것은, 세금계산서 발행 후에 국세청 전송도 해야하는것이 저에게 머릿속 아득한 곳에 있는 기억을 꺼내줬다고 할까요? 개인적인 경험으로 6년전에 전자세금계산서 초창기 시절 더존을 다루고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더존에서 했었는데, 그 이후 들어간 회사들은 세금계산서 발행이 필요 없는 회사들이었기에 세금계산서 발행을 해볼 기회가 없었는데 과거와 인터페이스까지 거의 같다고 느껴서 예전 기억이 났습니다. 이런것을 보면 실무와 근접한 자격증이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결산」부분은 자료가 주어지지만 크게 특별한것은 없었던것으로 하던대로만 하면 재미있게 문제를 풀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근로소득관리」는 급여자료 입력하고 연말정산하는 부분이라 인터페이스나 다른 부분에서 역시나 큰 차이는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TAT2급(세무실무) VS 전산세무2급의 차이점을 대략 정리해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이런 사항들이 완전히 체계를 잡아가면서 앞으로 변할 수도 있고, 깊숙이 들어가면 이것보다 더 많은 차이점들을 발견할 수도 있겠지만 쭉 한번 훑어본 입장에서 바라봤을때 아래정도의 차이점을 파악할 수 있겠습니다.

 

 

 

 

궁금하신분들께 참고가 되기를 바라면서 이 글을 마치옵니다. TAT2급도 열심히 해봅시다^_^

 

 

[관련글]

2017/06/12 - 전산세무2급 독학을 시작하며 (교재선택과 OT)

2017/06/19 - 재경관리사 독학 드디어 합격 소식을 전합니다.

2017/06/22 - 72회차 전산회계1급 불합격 소식을 전합니다.

2017/09/06 - 전산세무2급 합격! 2주동안 독학 벼락치기

2017/09/06 - 73회차 전산세무2급 합격 기념으로 채점해보기! (잡담)

2017/09/07 - 전산세무1급 독학 계획과 OT (교재구입과 주절거림)

2017/09/12 - 갑자기 덜컥 TAT2급 접수를 하다.(D-39)

2017/09/14 - TAT2급(세무실무) 독학 교재선택과 OT

2017/09/15 - 더존 SmartA(iplus) 교육용 회사코드 데이타 불러오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