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즘 제 블로그에서 순위권에 들어가면서도 핫한건 때가 때인지라 「아이플러스로 연말정산 하는법 2탄」인데요.

 

7년전에 일기형식으로 대충 잘라붙이면서 정신없이 적어놓은 글인데도 많은분들이 애용하고 있습니다.

 

정신 없는글을 읽다가 연말정산시 지방소득세 환급방법 필요하신분이 계실까 하여 이곳에 적어봅니다.

 

연말정산은 회사가 근로자 편의를 위해 대신 하는것이고 근로소득세 환급시 세무서에서 환급이 이루어 집니다.

 

하지만 지방소득세(구 주민세)는 세무서가 환급을 해주지 않기에 따로 지방자치단체에 환급을 신청해야 하는데요.

 

지역마다 다른데 군청 또는 시청에서 해주는 경우가 있고, 구단위로 나뉘는 지역은 구청에다가 신청하면 됩니다.

 

신청서류는 시청홈페이지나 구청홈페이지 또는 군청 홈페이지에 가시면 민원서식이나 자료실 카테고리에 올라와 있을거예요.

 

우리지역은 아래와 같은 양식이 시청 세정과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었습니다.

 

개정된것은 없지만 다시 파일을 홈페이지에서 찾아 재 업로드 하였습니다. (2018년1월24일 새벽 1시26분 수정)

 

원천징수세액 환급신청서.hwp 

 

위의 서식에 연말정산 근로소득세 환급시 지방소득세 작성방법을 대략 이렇게 적어보았어요.

 

다른부분은 회사 정보라서 헷갈리지 않고 작성 하실 수 있을거예요.

 

 

 

 

 

연말정산 지방소득세 환급신청시 필요한 서류는,

 

1. 원천징수세액 환급신청서 (위에 올려둔 서류)

2. 소득자별 환급신청 명세서(소득자별 환급신청내역)

3. 원천징수 이행상황신고서(해당 연도 1월분부터 연말정산분까지)

4. 국세환급금 통지서(또는 통장입금분)사본 

 

 

원천징수액 환금신청서는 위에 올려둔 서류이니 작성해서 프린트 하면되고,

소득자별 환급신청 명세서는 연말정산 하고나면 생기고, 뽑을 수 있어요. (연말정산 신고 마감일은 3월 10일입니다.)

 

아래 댓글이 달려서 추가를 해보자면, 연말정산분이 반영되는 달의 원천세 신고시 원천징수 이행상황신고서를 작성할 때에 끌어올 수 있고 일부는 직접 입력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그래도 소득자별 환급신청 명세서를 찾지 못할경우 직접 작성을 하시면 되는데, 서식을 퍼와서 첨부합니다.

엑셀 파일은 칠곡군청 홈페이지에서 퍼왔고, 한글파일은 원주시청에서 퍼왔습니다.

비슷한 서식이니 둘중에 마음에 드는 서식에 작성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연말정산분(소득자별신청내역).xls

2.소득자별환급신청명세서.hwp

 

 

원천징수 이행상황신고서는 회사에서 매달 10일까지 갑근세 신고하고 원천징수 이행상황신고서 한장씩 뽑아두지요?

 

올해 같은경우 2016년 1월부터 2017년 1월 내지 2월 까지(연말정산 적용 되는 월) 뽑아서 첨부하면 됩니다.(경험상 사본도 가능)

 

국세환급금 통지서나 근로소득 환급액이 찍힌 통장사본은 환급이 일어나야 생기는것이니,

 

위의 내용은 일단 연말정산 근로소득세 환급액이 회사 통장에 찍히고나서(국세환급) 4월에나 신청할 수 있을 것 같네요.

 

 

※ 회사에서는 직원에게 연말정산 환급금을 1월 급여 내지 2월 급여에 반영하여 미리 지급하고, 4월에 위와 같이 신고하여 회사 통장으로 환급을 받으면 됩니다.

 

신청 방법은 팩스, 방문, 우편으로 가능하다고 하니, 본인 회사가 속한 지역의 관할지점이 군청인지 구청인지 시청인지 알아보고 직접 가시거나, 팩스로 보내고 확인전화 하시거나 등기우편으로 보내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연말정산 환급시 지방소득세 환급 방법이었습니다.

 

 

 

[연말정산 관련글]

 

2017/01/18 - [업무정보] 근로자가 연말정산 안하면 불이익?

 

2010/02/23 - [세무사사무실] 2009년 귀속 연말정산 기간 (아이플러스 연말정산 하는법) 2탄.....................

 

2010/02/17 - [세무사사무실] 꿀같은 연휴를 보내고 돌아 - 돌아온 2009년 귀속 연말정산 기간 1탄............................

 

 

이 정보가 유용했다면, 공감을!

 

추가사항이나 틀린정보가 있다면 댓글을 달아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