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마조나이트의 아름다운 빛깔

이제 곧 더운 날씨가 연속으로 펼쳐지는 여름입니다.

청량한 민소매 티셔츠나 반팔 티셔츠를 주로 착용하는 여름에는 평소보다 팔찌에 더 관심이 많아지는 것 같아요. 팔을 내놓고 다녀야 해서 허전한 느낌 때문일까요? 실팔찌(미산가), 원석 팔찌 등 구매하셔서 착용하는 경우도 많지만 만들어서 착용하기도 합니다. 마음에 드는 디자인으로 여러 가지 원석을 꿰어서 화려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저는 팔찌를 만들어서 착용하는데요. 

 

오늘은 드디어 저에게 배송되어 온 원석 「아마조나이트」 팔찌를 만들거예요. 아마조나이트는 청록색이 되고 싶었지만 하늘색이 된 것 같은 시원한 색깔에 구름 색이 곳곳에 스며든 것 같은 색깔입니다. 지금(6월 말)부터 여름 내내 잘 어울릴 것 같은 원석입니다. 여름에 잘 어울리는 푸른 계열 원석으로는 아파타이트, 셀레스타이트, 아쿠아마린, 터키석, 토파즈등에서 찾아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푸른색 원석은 더 많을 수도 있지만 특정 원석을 좋아하는 원석 초보니깐 이 정도만 적어 놓을게요.

 

팔찌 잘만드시는 분들은 노하우가 존재할 것 같은데요. 저는 제 팔찌만 몇 달에 한번 만드는지라 큰 노하우는 없습니다. 팔찌를 처음 만드시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되길 바라며 시작합니다.

 

제가 쓸 재료는 집에 있는 피아노줄 (굵기 0.3mm) 20~30cm , 펜치 2개 (자를 것, 눌러줄 것) , 아마조나이트 원석(3mm×4mm 론델모양 원석), C형 은볼 2개, 은 토글바 1쌍입니다.

 

팬치 두개와 피아노줄 0.3mm 그리고 먼지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합니다. 피아노 줄을 팔목길이 + 10cm 정도로 잘라서 수컷 토글바를 먼저 꿰고 위치를 잡아서 피아노줄을 구부려 줍니다. 암컷을 먼저 꿰어도 상관은 없습니다.

   

토글바 수컷을 꿴 모습

긴 줄과 짧은 줄 중에서 짧은 줄을 한번 묶었어요.

 

짧은줄을 한번 묶었다.

그 후에는 긴 줄을 한번 묶어주고, 다시 짧은 줄로 묶어서 당겨 주었어요. 중간중간 세게 당겨주어야 매듭이 안 커집니다. 보통 3번 ~ 4번 정도만 묶어도 풀리거나 왔다 갔다 하지 않아요. 참고로 전 매듭법을 모릅니다.

 

매듭을 지어 주었어요.

매듭 부분을  팬치로 방향은 요리조리 잘 눌러 줍니다. 매듭이 조금 줄어들면서 압축이 되었어요.

 

매듭 꼬리를 팬치로 잘랐어요.

그 후, 짧은 줄의 끝부분을 조금만 남기고 잘라주었어요. 끝부분을 다시 팬찌로 휘어서 정리해 줍니다.

 

※ 여기서 짧은 줄을 잘 정리해야 해요. 막 튀어나오게 정리하면 나중에 C형 은볼에 넣어서 숨겼는데도 저 짧은 줄의 끝이 튀어나와서 팔찌를 하면 계속 찔리고 상처가 날 수 있어요.

 

 

C형 은볼 3mm예요.

매듭이 좀 크다 싶지만 잘 숨기면 감쪽같이 들어가요. 완벽하게 매듭이 C형은 볼 안에 들어간다면 외관이 좀 더 깔끔하게 나오겠지만 아래위 구멍으로 약간 보이는 경우는 예민하지 않다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 것 같아요.   

 

C형 은볼 매듭에 위치시킴!

C형 은볼은 매듭에 위치시켰어요. 이때에 매듭이 잘 들어가나 확인하고 안 들어가면 뺀찌로 매듭을 다시 한번 눌러주어 잘 압축해 줍니다. 그리고 팬 찌로 은볼을 살살 눌러서 닫아줍니다. 세게 하면 은볼은 찌그러집니다. 과거에 세게 하다가 몇 개 버린 적이 있어요. 

 

※ 여기서 아까 말한 매듭의 짧은 줄이 안쪽에 완벽하게 위치하는지 확인 후에, 위 아래 구멍으로 튀어나오지는 않는지 꼼꼼히 확인후에 C형 은볼을 닫아 줍니다.

 

은볼을 오므립니다.

C형 은볼을 사진에 보이는 것보다 더 오므린 후에 약간의 틈새가 나올 때까지 눌러주고요. 다시 동그랗게 하려면 위치를 바꿔서 뺀찌로 조금씩 눌러주면 어느새 틈은 사라지고 동그란 모양이 됩니다.

 

동그란 은볼 모양이 된 C형은볼

은볼이 피부에 닿았을 때 거슬린다든지 하는 부분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그런 게 없으면 이제부터는 원석을 꿰어보아요. 저는 여름을 맞이하여 아마조나이트라는 원석을 그냥 쭈르르르르륵 꿰었습니다. 예쁜 아이디어나 생각하고 있는 디자인이 있다면 여러 가지 조합해서 유니크한 나만의 팔찌를 만들면 좋을 것 같아요.

 

3mm&4mm 론델모양 아마조 나이트

팔찌 길이에 대해서 한마디 하면, 손의 복숭아뼈 아래 위로 종이를 잘라서 손목에 타이트하게 감아 본 후에 자로 길이를 재어보거나, 처음부터 줄자로 재어본 후, 원석 크기가 작으면 1cm~1.5cm 정도 여유를 두고, 원석 크기가 6mm 이상 큰 경우에는 1.5cm +@로 여유를 둬야 착용할 때에 편할 거예요. 

 

제가 사용하는 토글 바는 토글바를 장착하는것 만으로도 팔찌길이가 약 2cm가 늘어나게 되므로 좀 더 타이트 하게 착용하고 싶으면 원석을 몇개 빼서 길이를 조절하는게 좋겠죠? 저는 아주 여유있게 착용하는 편이라 팔에서 팔찌가 굴러다닙니다. 요거는 취향따라서 정하시면 좋을것 같아요.

 

토글바 암컷 위치를 정해서 피아노줄을 휘어줍니다.

원석을 마음에 들게 모두 꿰었으면 토글 바 암컷의 위치를 잡아 줍니다. 그 후 원하는 위치에 놓고 피아노줄을 살짝 휘어 줍니다. 토글바 수컷 매듭과는 다르게, 원석과 토글바 암컷 사이에 매듭이 들어갈거예요. 위치선정을 잘 해야해요. 너무 길면 어색하고 너무 짧으면 착용할때 팔찌가 팔목에 착 감기지 않는등의 문제가 생겨요.

 

그다음에 매듭을 짓는데요. 토글바 수컷 매듭을 지을 때는 좀 어설프게 해도 짱짱하니 밀리거나 하지 않는데, 토글바 암컷 매듭 지을때는 잘해야 합니다. 잘못하면 많이 밀립니다. 조금 밀리는 건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많이 밀리면 팔찌가 안 이뻐질 수 있어요. 짧은 줄이 여유가 있게 남아있다면 원석이 달려있는 긴줄도 한번씩 돌려서 매듭을 지어주면 좀 나은데 짧은줄이 남아있는 여유가 많이 없어서 짧은 줄로만 매듭을 지어야 할 때는 쭉 잡아당기면 거의 밀릴 겁니다. 방법은 저도 못 찾아서 마법 같은 매듭법을 배워야 하나 봐요. 그래도 거의 이리저리 돌리고 돌리고 돌려서 어느 정도는 55% 정도 고정됐다고 생각했을 때 펜치로 한번 꽉 눌러주고 C형 은볼을 장착했어요. 아! 방금 떠오른 방법이지만 본드를 매듭에 살짝 발라주고 C형 은볼을 달아주면 덜 움직일 수도 있을 것 같아요. 

 

피아노줄 매듭을 묶어서 완료했어요.

매듭이 완성되었고 피아노 줄을 약간 남기고 잘라내었어요.

 

C형 은볼로 매듭을 감싸 마감합니다.

드디어 끝이 났습니다.

 

아마조나이트 팔찌 완성컷

약간 토글 바 쪽 피아노 줄이 길어 보이는데 착용하는 데는 문제가 없으니 착용해봅니다.

 

 

시원한 색깔의 아마조나이트 원석팔찌

팔목에 착용하는 것보다 약간 헐렁하게 착용하는 것을 선호하여 위치는 저 정도입니다. 

 

그물옷에 팔이 눌린 자국이 더 인상적입니다.

어색하지 않은 토글 바와 예쁜 팔찌. 그리고 그물옷에 눌린 저의 적나라한 팔이네요.

 

이상 초보 ver. 팔찌 만들기를 종료하며, 여러분도 예쁜 팔찌 만들어서 올여름 이쁘게 착용하시길 바랍니다.

다음에 뵈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