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년 8월19일 12시20분 이후, 저는 전산세무2급 73회차 B형 시험지를 받아 시험을 치렀습니다.

지금부터는 조금의 잡담과 함께 저의 시험지를 채점 해볼까 합니다.

 

※ 주의 : 횡설수설일 수 있음.

 

시험이 떨어질 줄 알았습니다. 제가 앉았던 자리의 상태가 웃겼어요. 컴퓨터는 제대로 잘 작동이 되었지만 키보드 책상이 떨어져 나갈 채비를 마친 상태였거든요. 키보드를 책상위에 올려놓고 시험을 봤지만 고정이 되지 않아 짝꿍 키보드판과 함께 덜그덕 거리는 키보드 집(고정대)을 다리위에 올려놓고 시험을 봐야 했지요. 이 상태로 시험을 봤는데도 붙어서 감격스럽습니다.

 

이론 채점을 해보자면, 앞에부터 부가세 소득세 줄줄이 1번부터 4번까지 틀렸습니다. 5번, 9번~13번까지 쭈욱 맞았지요. 이렇게 이론은 반타작을 하여 7문제 획득! 14점으로 시작합니다. 알고있던 이론들 다 까먹고 불안불안한 스타트를 끊었습니다.

 

아마도 이번 전산세무2급 시험에 대한 다른글을 보셨다면 공부를 별로 못하고 시험장에 갔다는것을 아실거예요. 이론을 다 풀었으니 실무시험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일반전표 입력을 해야하는데, 날짜를 7월2일에 일단 걸어놓고 제 눈을 의심했습니다. 몰라서 분개를 할 수 없었어요. 2번도 헷갈려서 스킵하고 3번부터 스피드하게 5번까지 자신있게 분개를 한 후 다시 2번으로 돌아와서 분개를 완료하고 1번은 이상한거라도 그냥 적었습니다. 적어온거 보니 엉뚱하게 분개 해놨네요. 그리하여 일반전표 12점 득점!

 

매입매출전표는 2번 문제에서 사업개시일이 어쩌고 저쩌고 헷갈려서 유형선택에서 건드리지 못하고 나머지는 쉽게 슝슝 풀어서 12점 득점!

 

문제3 부가세 구역 문제는, 3-1번문제 보자마자 으악! 불길한 예감은 맞는다더니...결국 나왔어! 라고 생각했어요. 과세&면세 겸영사업자의 공통매입세액의 정산내역 문제였죠. 이런 문제 입력이 헷갈려서 제 교재에 아직도 포스트잍 잔뜩 붙어있거든요. 시간 나면 다시 보려고 했던거죠. 이건 답이 너무 궁금하여 시험 보고나서 제가 적은 순서대로 답을 적어왔었어요. 막 급하게 적어서 저 빼고 알아보는 사람은 잘 없겠지만 결과는 정답! 3점 득점!

 

 

부가세 구역문제 중 3-2번은 진짜 부가세 문제죠. 부가세 신고서 입력문제 입니다. 가산세 부분이 헷갈리게 함정을 파두었던 것 같은데 저는 열심히 입력만 하고 가산세는 전혀 건드리지 않았습니다. 다만, 한가지 걸리는 점이 「대손세액 가감」에 적는 문제중 마이너스로 입력 해야하는데 그냥 플러스로 입력 한것이죠. 이 문제는 제가 오답노트에 열심히 기록해놓고 틀렸습니다. 기록한 내용은 아래에 공개할게요. 여러분은 시험장에서 꼭 기억하시고 틀리지 마세요. 그리하여 부가세 부분만 1~2점 깎인것으로 추정! 7점짜리 문제 5~6점 추정합니다.

 

◆ 부가세 입력창 기억해야 할 사항들

- 직수출 = 영세기타(수출신고필증, 선하증권)

- 2016년 1기 확정시 대손세액공제를 받았던 외상매출금 22,000,000원을 전액 회수 하였다.

「대손세액 가감」에 "2,000,000"입력 ←(마이너스가 아니다)

- 대손이 확정된 외상매출금에 대하여 대손세액 공제를 적용한다. 금액 : 2,200,000원

 「대손세액 가감」에 "-200,000"입력 ←(마이너스다)

- 토지의 자본적지출 관련 매입액 「고정자산 매입」에 기입。(불공이기도 해)

 

결산분개는 73회차 같은경우 4-1번은 무난하게 거래처 다 제대로 넣어주었고, 분개 금액 다 제대로 했고요. 4-2번 선급비용에 거래처가 들어가서 말이 많았는데, 저도 선급비용에는 거래처를 넣지 않았습니다. 확정답안에서 인용되어 정답처리 되었어요. 4-3번의 무형자산상각비는 일반전표에 분개 하였고 4-4번 대손충당금 설정은 조회 금액 정확하고 자동결산으로 넣었어요.

 

4-5번도 미교부다 보통주다 말이 많았는데 저도 시험볼때 보통주에다가 적어야 하나? 라고 생각하긴 했습니다. 공부할 때 해커스 미니책에 보통주가 제시되지 않은 문제가 있었는데 그 답이 미교부쪽에 입력되어 있었기 때문에 저도 아래와 같이 적었어요. (회사는 임의의 회사임. 입력만 참고하세요.)

 

결국, 확정답안이 뜨고 일부인용되어 정답으로 인정되어 결산 만점 15점 득점!

※여기서 중요한건 항상 입력 후 F6전표추가를 눌러줘야 한다는것!

 

문제5-1번 원천세 문제죠. 급여자료 입력하고 비과세 되는거 확인 잘하고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 상에서 불러와서 미환급세액만 입력해주면 되는 문제였어요. 이건 실무로 신물나게 다달이 해봤던거니깐 쉽게 5점 득점!

※프로그램상 주의할점! 여기서는 자동으로 다 불러오니깐 날짜조회만 잘하면 문제 없는데, 나중에 미환급세액 입력하고나서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 창을 닫고, 다시 한번 열어서 날짜 조회를 해보고 미환급세액이 잘 입력이 되었나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집에서 할때 자동 저장이 안됐던 경우가 있었기 때문에)

 

5-2번 문제가 저를 걱정스럽게 했는데, 어린이모델로 활동하는 유치원생이 사업소득이 있어가지고 헷갈리게 했던 문제예요. 저는 교육비 입력하면 안되는데 입력했고, 보장성 보험료 본인 자동차보험료만 적어서 틀렸습니다. 엄마의 장애인 전용 보험료나 의료비부분은 맞았고요. 기부금도 제대로 입력했습니다. 이것의 부분 점수는? 10점 만점에 5~6점 추정합니다. 그리하여 73회차 전산세무2급 시험에서 72점으로 아슬아슬했지만 합격하였습니다.  

 

2주 벼락치기 했는데 시험에 합격하다니 신기하면서도 같이 봤던 하위급수인 전산회계1급이 떨어진건 또하나의 흑역사를 만들었군요. 전산회계1급은 상위급수를 취득하였으니 일단 보류해야겠습니다. 무한보류가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이제는 전산세무1급 취득을 위해 달려볼까 합니다.

 

아마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는 분들은 앞으로 전산세무2급 시험을 앞으로 치러야 하는 분들께서 보실텐데요. 꼭 저처럼 한번에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전산세무2급 관련글]

 

2017/06/12 - 전산세무2급 독학을 시작하며 (교재선택과 OT)

2017/09/06 - 전산세무2급 합격! 2주동안 독학 벼락치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