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마늘망의 경우 업무의 특성상 다양한 방문객의 집계 결과가 필요했는데, 썸이프(SUMIF)는 엑셀 고능력자가 아닌 저에게 작업시간을  엄청나게 줄여주고 생명력을 불어넣어 줄만큼 놀라운 능력을 보여 주었습니다.

 

SUMIF를 컴퓨터 활용능력 자격증 책에서 보면 수학, 삼각 함수라고 나와있고, 조건에 맞는 품목의 합계를 구하는 함수 라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이것을 마늘망은 방문객 통계에 어떻게 적용하여 사용했는지 보여드릴게요.

 

아래에 급하게 만들어본 엑셀표를 공개합니다. 

 

 

 

 

 

 

왼쪽 표를 보시면 3월 총 방문객 의 수를 일별로 정리해 놓은걸 볼 수 있습니다.

 

실무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입력하여 충분히 만들 수 있는 방문객 표라고 볼 수 있죠.

 

그런데 우리는 간혹 오른쪽 표처럼

 

「단체 방문객은 몇명이나 왔을까?」

 

「가족 방문객은 몇명이나 왔을까?」

 

「일반 방문객은 몇명이나 왔을까?」

 

이런게 궁금할때가 있습니다. 이 물음에 대한 정답을 SUMIF 함수로 구할 수 있는데, 만약 SUMIF 함수를 모른다면 조건에 맞는것들을 하나하나 수작업으로 더해야 할것입니다. 그러면 시간이 적어도 10배이상 더 소요가 될 거예요. 

 

하지만 함수하나를 제대로 알고 있으면 작업시간이 엄청나게 줄어들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저의 작업시간을 줄여주었던 SUMIF 함수를 잘 활용하는 법에 대해서 적어볼까해요.

 

일단 상단 오른쪽표를 캡쳐 후 데려왔습니다. 

 

지금부터는 3월 단체방문객은 몇명일까?에 대한 물음에 함수 사용법을 적어볼게요.

 

아래에 보이는것이 괄호 안에 들어갈 내용입니다.

 

대략 훑어보고 어디를 긁어와야 값이 구해지는지 마우스를 내려 아래에서 확인해 봅니다.

 

※ Fx를 눌러 사각형 테이블을 띄워서 하는 방법도 있으나 식의 이해를 돕기위해 식을 직접 쓰는 방법으로 기록 하였습니다.

 

 

 

아래는 처음에 봤던 왼쪽표 입니다. 괄호 이후 목적의 조건을 채워줄 부분을 긁어줍니다.

긁은 부분의 식을 아래에서 확인해봅니다.

 

 

 

이후에 연결할 함수식은, 단체교육을 받은 사람의 숫자가 필요한거니깐 "단체교육"을 입력합니다.

입력된 식을 아래에서 확인해 봅니다.

 

 

 

 

마지막으로 방문객의 숫자를 구해야 하는거니깐 일일방문자의 셀을 쭈욱 긁어줍니다.

그러면 '단체교육'에 일치하는 조건의 숫자를 더해서 나타내줍니다. 아래에서 확인해 봅니다. 

 

 

 

 

그리하여 =SUMIF(J3:29,"단체교육".I3:I29)라는 함수식이 완성이 되었고요. 엔터를 치면 아래와 같이 결과값이 보여지게 됩니다.

 

이것을 응용하여 아래에 있는 숫자들도 값을 구해보면, 방문객 수가 357명으로 일치하면서도 단체방문객과 가족방문객과 일반인 방문객이 각각 몇명씩 방문했는지 알 수 있게 됩니다. 

 

 

 

 

그럼, 위를 응용하여 여러분도 한번 결과값을 구해보세요. 제가 단체, 가족, 일반 방문객은 값을 구했으니, 여러분들은 각 지역별 방문객의 합을 구해보세요.

 

아래에 엑셀파일을 올려둡니다. 엑셀 프로그램이 깔려 있어야 실행이 될 것입니다. 

 

정답은 「마늘망정답」시트에 올려두오니 풀어보고 확인해보세요! 각지역의 방문객 수를 더한 합계부분이 357이면 정확하게 답을 구하신 걸거예요.

 

마스터 하시면 관련된 업무나 비슷한 업무들을 손쉽게 뚝딱 해낼 수 있으니 도움이 되겠죠?

 

그럼 이것으로 저의 엑셀 인생함수 SUMIF 실무에 적용하기편을 끝내고 글을 마감합니다.

 

 

 

 

마늘망엑셀실험.xlsx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