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황사,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어릴때는 「황사」라는 단어도 들어본적이 없고, 「미세먼지」라는 단어도 들어본적이 없다시피 했는데, 어느순간 특정 계절에 「황사」라는 단어를 듣게 되었으며 몇년 사이에 대기중의 스모그로 인해 뿌연날이 유난히 많아졌습니다. 또한 「초미세먼지」라는것도 등장해 우리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는데요.

 

미세먼지라는것은 지름이 10㎛(마이크로)이하의 먼지로 PM10이라고 표기 합니다. 이중 입자가 더 작은 먼지를 초미세먼지라고 부르며 지름 2.5㎛ 이하의 먼지를 말하고 PM2.5라고 말합니다.

 

황사는 몽골의 건조지대에서 발생한 자연현상이지만 미세먼지나 초미세먼지는 석탄연료 사용이 많은 중국으로부터 발생되어 바람을 타고 우리나라로 날아오게 되는데 공장이나 자동차등에서 배출되어 각종 호흡기 질환이나 질병에 걸릴 수 있으며 이로 인하여 사망률이 높아지기까지 한다니 반드시 대처를 해야 합니다.

 

 

▶▶ 미세먼지, 초 미세먼지의 환경기준

(※참고 :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551640&cid=58590&categoryId=58590)

 

 기준

연/일

 PM10

 PM2.5

 대한민국기준

 연평균

50㎍/m³

 25㎍/m³

 일평균

100㎍/m³

 50㎍/m³

 WHO권고기준

 연평균

20㎍/m³

10㎍/m³

 일평균

 50㎍/m³

 25㎍/m³

 

대한민국 기준과 WHO(세계보건기구)가 정한 미세먼지의 환경 권고기준 입니다. 우리나라 기준이 세계 보건기구에서 정한 수치보다 높습니다. 세계 보건기구가 정한 수치는 심폐질환과 폐암에 의한 사망률 증가 최저수준에 맞춰져 있기 때문에 기준수치가 엄청 낮은데, 각 사이트 등에서 제공되고 있는 미세먼지에 대한 수치 정보들을 있는 그대로 믿기보다 경각심있게 바라보고 건강 관리에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 여러가지 미세먼지 지도 확인법

 

미세먼지에 대한 대처를 하기 위해서는 미세먼지 농도 확인을 해야하는데,

 

1. 간단하게 네이버에 「미세먼지 농도」를 검색하면 미세먼지 지도와 수치를 확인 할 수 있겠습니다.

 

 

 

 

 

 2. 에어코리아(http://www.airkorea.or.kr/index)에 들어가면 첫화면에서 미세먼지 지도와 처음에 언급했던 PM10과 PM2.5, 오존, 이산화질소, 일산화탄소, 아황산가스등 대기중에 녹아있는 오염물질의 농도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하단에 중국 실시간 대기정보나 일본 실시간 대기정보등 이웃나라의 대기상태를 알아보고 대처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상단 두번째에 「실시간 자료조회」를 누르고 들어가면, 우리동네 대기정보와 시도별 대기정보, 미세먼지 정보, 주간대기 분석정보등을 볼 수 있습니다.

 

 

 

3. 에어비쥬얼 닷컴(https://airvisual.com/earth)에 들어가면 실시간으로 세계 각국 미세먼지의 농도와 바람의 흐름을 볼 수 있습니다. 구글어스를 한번이라도 사용해봤던 분들이라면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지구를 마우스로 돌릴 수 있고, 좌측하단에 「Air Pollution」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세계의 미세먼지 농도가 색깔로 표현이 되고 좌측하단 컬러바에 마우스를 대면 캡쳐사진과 같이 수치가 떠오릅니다. 마이크로그램 단위로 나옵니다. 아래는 대한민국 중 가장 진한색쪽에 마우스를 대본 결과입니다. (34.3㎍/m³)

 

 

 

※ 만약 사이트에 들어갔는데 처음에 아래와 같은 모양으로 미세먼지가 지도위에 바로 나오지 않고 회색으로 뜨면 마우스로 좌측하단의 'Air Pollution' 또는 Wind를 누르게 되면 나오게 됩니다.

 

 

 

 

역시나 좌측하단의 「Wind」를 누르면 바람의 이동경로를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좌측하단 컬러바에 마우스를 대면 바람의 시속(Km/h)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미세먼지 농도 지도를 확인하는 여러가지 방법 알아봤고요. 꼭 활동하는 지역의 미세먼지 지도와 농도 확인하셔서 건강관리에 유의 하시길 바라는 바 입니다. 이상으로 미세먼지 농도를 알아보는 미세먼지 지도의 포스팅을 마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