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리가 임신테스트기를 확인하고 몇 주 지나지 않아 뱃속의 태아는 움직이기 시작하는데, 그 시기가 대략 7주부터 12주 사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때에는 엄마의 뱃가죽이랑 자궁의 사이가 너무 멀기도 하고 아기가 너무 작아서 자궁에 비는 공간이 많아서 대부분의 엄마는 태동을 느낄 수 없을 거예요.

 

좀 더 뱃속 아기가 성장하여 16주 ~ 17주 정도가 되면 예민하거나 빠른 사람들은 느낌이 오기 시작합니다. 저도 15주 넘어서 뱃속이 이상하다고 느끼긴 했는데 그게 태동인지는 불명확합니다. 진짜 태동이라고 할지라도 초산이라서 느낌을 모르기 때문에 아마도 그냥 지나가고 또 그냥 지나가 고를 반복했을 거예요. 그때 당시에 그런 느낌을 태동이라고 생각하지도 않았으니까요.

 

 

그러다가 저같은 경우는 18주 0일에 느낌으로 확실하면서도 눈에 보이는 태동을 느꼈어요.

뱃속에서 발로 찼는지 손으로 주먹질을 했는지 몰라도 느낌이 있으면서 배꼽 아랫부분 피부가 눈으로 보기에도 확연히 볼록 튀어나왔다가 들어갔거든요. 그게 저의 첫 태동이었습니다.

 

그 이후에도 계속 물고기가 휘리릭 물살을 가르고 지나가는 느낌이라든지, 뱃속을 진공청소기로 빨아들이는 듯한 느낌이라든지, 발이나 손으로 차는 느낌이 있었어요.

 

그리고 드디어 처음으로 배 위에서 겉으로 보이는 태동의 모양을 동영상에 담을 수 있었습니다. 태동이 이 시기에는 아주 자주 있는게 아니라서 타이밍이 안 맞으면 찍으려고 준비했는데 아기는 움직이지 않고를 ×반복 그렇게 계속 놓치더라고요.

※ 보통 18주에서 20주 사이의 태동은 하루에 3 ~ 4번 활발한 움직임이 있대요. 그리고 좀 더 아기가 성장하여 34주에서 35주 정도가 되면 하루에 15회 이상으로 많이 느껴진답니다. 

 

※ 추가 !! 2023년 7월 20일 [20주 0일]의 태동모습 입니다.

 

20주차 태동.gif

  

 

20주차 태동.gif

태동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으신가요?

배꼽 아래쪽을 집중해야 꿀렁임을 볼 수 있을 거예요.

 

혹시 18주 ~ 21주 이 시기에 태동을 못 느꼈더라도 너무 걱정하지는 마세요. 곧 태동을 느낄 날이 다가올 거니까요.

 

그럼 오늘은 이쯤에서 글을 마감합니다.

다음에 다른 소식을 가지고 돌아올게요.

 

반응형